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일정 (2022년)

by tn11 2022. 6. 10.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시험 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이 발표되었는데요 교육기관이나 학원에서 수업을 듣거나 인강을 통해서 수업을 듣고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일 년에 4회만 치러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일정을 미리 알아놓지 않으면 놓치기 쉽습니다. 오늘은 시험일정뿐만 아니라 시험 접수방법 자격증 취득방법까지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셔서 요양보호사가 되시면 일상생활을 혼자 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시면 국가시험인 요양보호사 시험을 보실 수 있는 자격이 되는데요 요양보호사 시험에 합격을 하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나오게 되며 요양보호사로서 일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하기 힘든 노인의 가사활동을 지원해주고 도움을 주는 일을 합니다. 먼저 요양보호를 받는 대상자의 정보를 가족이나 병원으로부터 받아 대상자를 파악하고 관리하고 대상자가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식사와 복약 보조를 도와주게 됩니다.

신체활동 지원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지원이나 일상적인 생활에 불편함을 덜어주는 일을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응시자격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시험에 응시를 하려면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시·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표준교육과정 24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만약 국가자격면허가 있는 분들은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인정되는 국가자격증은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등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40~50시간 정도만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 35문항 실기 4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필기에서 보는 과목은 요양보호 개론, 요양보호 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 각론 및 특수 요양보호 각론이 있습니다. 
  • 시험시간: 90분 
  • 총 문항: 80문항
  • 시험장 입장시간은 9시 30분이며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시험이 진행됩니다. 

합격기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서 각각 만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득점하시면 합격입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맞으시면 합격입니다. 

2022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2022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시험은 일 년에 총 4회 치러지게 됩니다. 시험은 모두 토요일에 치러지며 응시 수수료는 32,000원입니다. 

현재 제 40회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원서 접수를 하고 있으니 접수를 원하시는 분들은 온라인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두 번의 시험이 남아있고 2023년에는 시험 방식이 컴퓨터로 시험을 보는 방식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시험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서둘러 이번 연도에 시험을 치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접수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접수방법은 온라인 접수와 방문접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접수의 경우 접수기간이 일주일 정도로 여유가 있지만 방문접수는 하루만 진행하기 때문에 날짜를 꼭 숙지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접수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접수방법

우선 인터넷 접수는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국시원 홈페이지→응시원서접수→ 응시원서 인터넷 접수 바로가기 

국시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시원 홈페이지
응시원서 인터넷 접수 바로가기 클릭

방문접수 방법

대부분 인터넷 접수를 하시지만 방문접수를 원하시는 경우 국시원 별관 청사로 가셔야합니다. 국시원 별관 청사로 가시면 원서접수를 하는 창구가 있습니다.  하루만 접수는 받으니 날짜 확인 필수입니다.

주소: 서울시 광진구 자양로 126 성지 하이츠 2층

이상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시험 일정, 취득비용, 원서접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전망이 좋은 자격증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경우 가지고 계시면 요양보호기관에 등록 후 나중에 부모님을 모시거나 돌보시면서 월급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더 인기가 좋습니다. 시험 내용이나 합격도 어려운 편이 아니라 꼭 도전을 하셔서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2022.06.09 - [분류 전체보기] - 주택관리사 시험일정과 전망 및 연봉정보(2022)

 

주택관리사 시험일정과 전망 및 연봉정보(2022)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이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란 아파트의 관리사무소에서 소장을 맡아 업무를 보는 사람인데요 시험과목이나 시험 난이도,

777.minmin.co.kr

2022.05.26 - [분류 전체보기] -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시험일정 총정리(2022 최신)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시험일정 총정리(2022 최신)

손해평가사 시험과목과 시험일정 및 전망까지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손해평가사는 연봉이 높아 고수익이 보장되고 취업률도 높아 전망이 좋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직업의 안전성이

777.minmin.co.kr

2022.05.17 - [분류 전체보기] -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발급 방법 (2022년 개편)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발급 방법 (2022년 개편)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인터넷 강의를 비롯해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면서 사용처를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시는

777.minmin.co.kr

 

반응형

댓글